단일 언어체계 또는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 방언체계 등 공동의 문화적 전통 등을 포함하고 있다. Benedict Anderson의 저작을 통하여, 민족주의에 관한 속성과 기원 그리고 비서구 국가에서 민족주의의 발전과정은 서구의 그것과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에 관해 토론해 보자.
≫ 민족주의 속성과 기원
문화적 교류가 어떻게 한 사회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하고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성숙한 문화적 관점이 많은 부분에서 결여 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현재 한국사회는 인구가 줄어드는 초고령 사회로 접어들고 있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외국인의 한국이민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시점이다.
관점
①기능주의적관점- 가족의 기능통합문제
예컨대 자녀부양을 위한 환경이 부재, 가족성원들에게 정서적 지원이 제공되지 않을 때
기능주의적관점에서의 가족문제는 가족을 상호 관련된 제도의 체계로 보기 때문에 부부 간의 부모와 자녀 간의 규범, 역할기대에서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②
다름을 통해서 배우고 이러한 다름의 문화적 교류가 어떻게 한 사회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하고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성숙한 문화적 관점이 많은 부분에서 결여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가족 다문화사회의 인종차별의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문화’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결국 우리사회가 갖고 있는 단일인종으로 구성되었다는 성격
문화적 배경에 따라 프로그램의 철학이나 목표의 강조점이 다르게 발달되어왔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이나 기본 철학 또는 관점에 따라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설정되고, 그 방향과 지침에 의해 프로그램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된다. 각 국가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이나 대표적 사조에 의한 프로그램
문화적 교류가 어떻게 한 사회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하고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성숙한 문화적 관점이 많은 부분에서 결여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한국 사회에서 외국인의 유입이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
문화 가정’이라는 용어가 태어나고 이들 가정의 자녀가 ‘다문화가정 자녀’로 불리게 되었다. 그런데 최근에 ‘다문화 가정’은 국제결혼 가정뿐만 아니라 외국인 이주노동자 가정까지 지칭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다문화주의적관점에서의 종합 지원 대책을 세우면서 다문
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은 부족하며 소수의 이야기로 여기곤 한다.
그것은 이제껏, 우리는 '배달민족', '단일민족', '단군의 자손'이라는 말을 변하지 않는 진리로 받아들이는 것과도 관련이 깊다. 우리나라가 단일민족 국가라는 확신에는 인종적 단일성뿐만 아니라 언어적 단일성이 크게 뒷받침 한다.
문화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다문화적 사회의 진입과 인식 개선 및 교육의 변화가 다소 늦은 편이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단일 민족, 단일 언어, 단일문화를 주장하며 타문화와 우리 집단 내의 다양한 모습들을 이해하거나 받아들이지 못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왔다. 이